Youtube 이상엽Math 선생님의 선형대수학 강의를 보면서 정리한 내용 입니다.
유한차원 벡터공간 V와 Linear map(선형사상) L:V→W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
dim(V)=dim(kerL)+dim(imL)
즉, Vector space V의 차원은 선형사상의 Kernel(핵)의 차원 + 선형사상의 Image(상)의 합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이제 이에 대한 증명을 해 볼 것인데, 먼저 차원을 얘기하려면 필히 등장해야 하는 것이 Basis (기저) 이다.
왜냐하면 이 Basis의 원소의 개수가 결국 차원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V의 Basis에 대해 알아보고 나머지 KerL과 imL의 Basis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증명을 시작한다.
Proof. V의 Basis를 다음과 같이 나타내면,
Bv={V1,⋯,Vn}
KerL 즉, 선형사상의 핵은 그 정의에 따라 L(v)=→0이 되도록하는 v의 집합이므로 kerL은 V의 부분집합이 된다. 즉,
kerL⊂V
이므로 kerL의 Basis BkerL은 Bv의 일부가 된다.
BkerL={V1,⋯,Vk}, k<n
이제 BimL이 Bv의 나머지 {k+1,⋯,n} 까지의 빈 부분을 채워 주면 위의 정리가 성립함을 증명할 수 있다.
어쨌든 차원을 결정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Basis의 개수 이므로 n에서 k를 뺀 나머지의 원소개수를 Image의 Basis가 갖고 있음을 보여주면 된다.
이때 Basis의 정의를 살펴보면
Vector space V의 부분집합 B가 선형독립이고 V를 Span(생성)할 때, B를 V의 Basis라 한다.
그러므로 n에서 k뺀 나머지 원소 개수로 이루어진 {L(Vk+1),L(Vk+2),⋯,L(Vn)} 가 서로 선형독립이고 BimL에 해당하는 모든 원소가 {L(Vk+1),L(Vk+2),⋯,L(Vn)}로 Span이 되어야 한다.
먼저 Span에 관해서 증명을 하면,
Linear Map L의 Image원소 즉, imL에서 임의의 원소(L(v))를 가져온다.
∀L(v)∈imL,v=c1v1+c2v2+⋯+ckvk+ck+1vk+1+⋯+cnvn라고 할 때,
L(v)=L(c1v1+⋯+cnvn)이 되고, Linear Map 의 Additivity(가산성) 성질에 따라
L(v)=L(c1v1)+⋯+L(cnvn) 이 된다. 이때 kernel은 linear map의 결과가 0 vector가 되에 하는 집합이므로 L(c1v1)+⋯+L(ckvk)는 0이 되고 결국
L(v)=L(ck+1vk+1+⋯+L(cnvn)이 되고, Linear Map의 Homogeneity(동차성) 성질에 따라
L(v)=ck+1L(vk+1)+⋯cnL(vn)으로 표현할 수 있다.
즉, 임의의 L(v)를 가져왔을 때, L(v)의 원소들이 L(vk+1)부터 L(vn)까지의 선형결합으로 표현이 된다. 따라서
Span{L(vk+1),⋯,L(vn)}=imL
임이 성립한다.
다음으로 선형독립에 관하여는
'Robotics > Linear Algebr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수구조 (0) | 2021.09.13 |
---|
댓글